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비타민D 부족증상 총 정리

by ®★®★ 2020. 11.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비타민D 부족증상 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더불어 비타민D의 효능과 비타민D를 일상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우리 몸이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선 비타민이 필수인데요 만일 비타민이 결핍된다면 우리 몸은 신호를 줍니다.

비타민 마다 각각의 역할이 있는데요 오늘은 비타민D의 대한 정보를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먼저 비타민D는 여러분들이 잘 알고 계신 것 처럼 햇빛을 쬐면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는 비타민이에요

요즘은 겨울철이 다가오면서 일조량이 감소하여 해가 금방 지는데요

야외에서 활동을 자주 하시는 분이라면 괜찮겠지만, 하루종일 집안에 있거나, 사무실에서 근무 하는 분들은 햇빛을 쬐는 시간이 부족하여 비타민D 결핍이 심해질 수 밖에 없어요

 

 

비타민D 부족증상으로는 대표적으로

 

1. 우을증을 발생합니다.

2. 염증과 통증이 생겨요

3. 면역력 저하로 독감과 감기에 걸릴 확률이 높아져요

4. 치아가 약해져요

5, 만성피로가 찾아옵니다

6. 체중이 증가해요

7. 천식을 유발해요

 

 

비타민D 부족원인은 다양합니다.

자외선 노출이 싫어 야외활동을 하지 않고 실내에만 있거나, 썬크림을 과하게 바르거나, 채식만 하는 경우에는 비타민D 부족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타민D는 동물성 음식에 대부분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채식만 드실경우 비타민D 부족증상이 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건강을 위해 채식을 하는 것은 좋지만, 비타민D를 보충하기 위해 골고루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비타민D의 효능으로는 

1. 치아를 건강하게 해줍니다.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어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칼슘을 아무리 섭취해도 비타민D가 부족하다면 흡수력이 낮기때문에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그래서 비타민D를 섭취하여 칼슘 흡수력을 높혀주어야 합니다.

 

2. 우울증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D에는 세로토닌 이라는 호르몬이 있습니다. 이 호르몬은 행복감을 높혀주어 행복호르몬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데요. 비타민D를 섭취하여 우울감을 줄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비타민D는 체중을 감량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D를 보충한 사람은 비타민D를 보충하지 않은 사람보다 최소 3배에서 6배까지 체중감량이 되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물론 운동량에 따른 차이는 있겠지만, 비타민D를 섭취한 사람은 체중감량 효과가 확실하다고 하니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비타민D 효능은 뼈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칼슘과 함께 비타민D가 부족할 경우 골다공증이나 골연화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5. 면역력을 증가시켜줍니다. 면역계를 조절하는 T림프구에는 비타민D 수용체가 들어있어 면역력을 조절해주는데요

만일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되면 면역력 또한 약해지기 때문에 부족하지 않도록 채워줘야 합니다.

 

 

비타민D를 일상생활에서 보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 햇빛

가장 손쉬운 방법은 햇빛만 잘 쬐어도 우리 몸이 하루에 필요로 하는 비타민D의 80%를 얻을 수 있어요

전문가의 소견을 따르면, 자외선 차단제는 우리 몸이 가진 비타민D의 생산 능력을 97%씩이나 차단한다고 해요

밝은톤의 피부를 위해 썬크림을 바르는것도 좋지만, 건강을 생각해서 30분 정도는 햇빛을 쬐어주는 것이 중요해요

 

2. 참치

참치는 기름이 많은 생선입니다. 참치에는 비타민D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인데요, 비타민D는 물론 단백질, 오메가3도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참치를 섭취하는 것도 비타민D 부족증상을 해결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3. 우유

우유에는 기본적으로 비타민D가 함유되어 있는 유제품이에요. 칼슘과 함께 비타민D도 들어있는데, 저지방우유도 함유되어 있으니 우유로 비타민D를 섭취하는 것도 좋아요

 

4. 연어

연어는 가격이 조금 비싸지만, 연어 역시 오메가3와 비타민D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양식으로 자란 연어보다 자연식 연어가 비타민D 함량이 4배 이상 풍부하고 자연식품 중에서는 비타민D가 가장 많이 들어 있는 생선이에요

 

 

5. 새우

새우는 비타민D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갑각류입니다. 콜레스테롤이 높다는 단점은 있지만, 단백질 함량이 높고, 비타민D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비타민D 부족증상을 해소 하는 좋은 식품입니다.

 

6. 시리얼

위에 소개드린 우유와 함께 말아먹는 시리얼은 영양소와 함께 들어있기 때문에, 우유와 함께 섭취할 경우 비타민D를 효과적으로 편리하게 보충할 수 있습니다.

 

7. 달걀

달걀의 노른자는 비타민D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단백질로 구성된 흰자와 함께 섭취할 경우 단백질, 비타민D를 효율적으로 보충할 수 있습니다.

 

8. 버섯

버섯에도 비타민D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중 양송이버섯은 자외선에 노출될 경우 비타민D의 수치가 400% 증가하기 때문에 많은량의 비타민D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그냥 먹어도 좋지만, 다른 식단과 곁들여 먹어도 좋습니다.

 

 

이외에도 비타민D는 건강식품을 통해 보충 할 수 있어요

비타민은 암을 예방하는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해요 햇빛을 쬘 경우 대장암이 발병할 확률이 50% 이상 감소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래요!

 

 

저는 식품으로도 비타민D를 섭취하고 있지만, 건강식품으로 보충을 하고 있어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비타민 꼭 챙겨드셔서 건강한 삶을 유지하시기 바래요!

비타민D 부족증상과 비타민D 효능, 그리고 보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 포스팅도 유익한 포스팅으로 인사드릴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그리드형

'이것저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칼립투스 효능  (0) 2020.11.23
생강편강 만드는 방법 쉽게 따라하기  (0) 2020.11.22
오미자 효능  (0) 2020.11.21
틀니 관련 꼼꼼한 정보  (0) 2020.11.20
폴리코사놀의 효능 정보  (0) 2020.11.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