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노트북 발열 줄이기 7가지 꿀팁

by ®★®★ 2021. 9. 26.
반응형

노트북으로 작업을 하다 보면 기기의 발열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데스크톱과는 달리 노트북은 기본적으로 발열이 심한 전자기기이므로 발열 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노트북의 발열이 심할 경우 나타나는 증상과 노트북 발열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노트북 발열이 생기는 이유

노트북이 뜨거워지는 이유는 작업 중 메인보드와 CPU에서 열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내장된 쿨러는 기기 내부의 열을 식히는 기능을 하지만 노트북의 쿨러는 예상보다 많은 열을 방출하지 않기 때문에 냉각 효과가 크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기기 안에 열이 빠져나갈 수 있도록 통풍 관리가 잘 되어있어야 하는데, 기계 설계상 열이 빠져나갈 수 있는 구멍이 데스크톱보다 적기 때문에 내부에 열 온도가 갇혀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작업 중 키보드 및 기기의 온도가 올라 작업의 불편함을 줍니다.

 

2. 노트북 발열이 심해지는 원인

1) 쿨러와 배출구 멍에 먼지가 쌓여 통풍이 원활하지 않는 경우

2) 노트북 성능에 비해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작업 수행 시

3) CPU 써멀구리스가 건조된 경우

 

3. 노트북 발열 관리를 못할 경우 발생하는 문제

1) 대표적으로 노트북의 수명이 빠르게 줄어듭니다.

2) 저온 화상의 우려가 있습니다.

3) 발열로 인하여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발열 관리로 인한 냉각 소음이 빠르게 회전하여 소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노트북 발열 줄이는 방법

1) 노트북 하부에 지우개를 넣어 통풍 공간을 만든다

노트북-하단-지우개로-고정-사진
노트북 하부 지우개 고정

 

  • 노트북 하단에 지우개를 끼우면 기기 하단에 환기 공간이 있어 고온의 공기를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갇힌 열이 빠져나가면 노트북의 온도가 자연스럽게 낮아집니다. 지우개로 노트북을 고정하는 이유는 고무로 만들어져 작업 시 미끄러지지 않고 고정된 상태에서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노트북 쿨링패드 구매

노트북-쿨링패드-사진
노트북 쿨링패드

 

  • 노트북 쿨링패드는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에서 어렵지 않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방법은 앞서 설명드린 지우개를 이용하여 통풍 공간을 만드는 것과 마찬가지로 노트북 기기 하부에 통풍구멍이 없으면 큰 효과를 발휘하지 못합니다.
  • 노트북 쿨링패드의 경우 외부 전력이 아닌 노트북 USB 단자를 이용하여 사용할 경우 오히려 전력소비가 늘어나 발열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쿨링패드 사용 시 보조배터리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 노트북 배터리 해제

  • 배터리가 내장되어있는 노트북이 아닌, 외부 배터리를 사용하는 노트북의 경우 작업시간 동안 지속적인 충전이 가능한 장소라면 배터리를 제거 후 사용하면 발열을 어느 정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4) 키스킨 제거

노트북-키보드-사진
노트북 키보드

 

  • 노트북 키보드 버튼 사이에 얇은 틈이 있어 그 공간을 통해 내부의 열을 미세하게 방출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염 및 침수로부터 대비하기 위해 키보드 덮개를 사용할 경우 열이 빠져나가지 못해 기기의 온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키스킨을 제거하면 열 발생 절감에 도움이 됩니다.

 

5) 실행 중인 불필요한 프로세스 종료

  • 소프트웨어 프로세스는 사용하지 않더라도 PC 내에서 지속적으로 실행 중인 상태가 됩니다. 실행 중인 대기 프로그램이 늘어나면 CPU 이용률이 증가하면서 발열이 생깁니다. Ctrl+Shift+ESC를 통해 작업 관리자에서 사용하고 있지 않은 불필요한 프로세스를 종료하거나, Goclean(고클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CPU 이용률을 낮춰주면 도움이 됩니다.

 

6) 그래픽카드 설정 및 전원옵션 설정

 

그래픽카드 설정

인텔-그래픽-컨트롤-패널-사진
인텔 그래픽 컨트롤 패널

 

  • 윈도키+S를 눌러 검색창을 실행 후 intel를 입력하면 Intel Graphic Control Panel 프로그램이 검색됩니다. 클릭하면 그래픽카드 제어판이 실행됩니다.
  • 전원 ▶ 배터리 사용 탭 ▶ 그래픽 전원 관리 선택 ▶ 최대 성능 → 최대 배터리 수명으로 변경
  • 전원 연결 탭 ▶ 최대 성능 → 최대 배터리 수명 선택

 

 

 

인텔 그래픽 컨트롤 패널이 실행이 안될 경우(업데이트 버전)

인텔-그래픽-제어-센터-사진
인텔 그래픽 제어 센터

 

  • 위에 알려드린 방법과 다르게 인텔 그래픽 제어 센터가 실행될 경우, 시스템 ▶ 전원 탭 ▶ 배터리 사용 중 : 전원 사용 중 선택 ▶ 전원 관리 옵션 ▶ 최대 성능 → 최대 배터리 수명 선택으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전원옵션 설정

  • 배터리의 수준에 맞춰 에너지 소비와 성능을 균형 있게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제어판 ▶ 전원옵션 ▶ 균형 조정(권장) 클릭
  • 제어판 ▶ 전원옵션 ▶ 균형 조정(권장) 옆 설정 변경 ▶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 ▶ 프로세서 전원 관리 ▶ 최대 프로세서 상태 ▶ 배터리 사용 및 전원 사용 설정 100% → 99%로 변경 (문서 작업 시, 80%로 설정해도 이상 없음)

이렇게 설정을 바꿔주기만 해도 CPU의 온도가 내려갑니다.

 

7) 노트북 내부 먼지 제거 및 CPU 써멀 구리스 바르는 방법

 

이 방법은 노트북 발열을 낮추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노트북 분해 및 CPU를 직접 작업해야 하는 만큼 그에 따른 난이도가 있습니다.

  • 이 방법은 초보자분들은 어려운 방법일 수 있습니다. 노트북 분해 후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이 과정이 어려운 분들은 서비스센터를 이용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노트북을 분해하였다면 쿨러 및 CPU 쪽 부품에 에어스프레이를 뿌려 먼지를 제거해주세요.
  • CPU에 붙어있는 써멀 구리스를 면봉으로 모두 제거한 후, 새로운 써멀 구리스를 바릅니다.

메인보드 및 CPU 분해과정은 노트북 모델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으므로 따로 해당 모델 분해 방법을 찾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 조회수 높은 TOP3

 

 

 

출시 한 달만에 1등! 용돈 주는 체크카드 010PAY 혜택 정리 및 발급 방법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발급받기 전, 가장 먼저 확인해보는 것은 나에게 맞는 좋은 혜택이 있는지 알아보고 발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리 혜택이 많아도 나에게 쓸모없는 혜택이라면 발급

didwnaksla.tistory.com

 

 

전기요금 환급받으세요! 최대 400만 원까지 돌려받는 에너지 캐쉬백 신청방법

최근 고환율, 고유가, 고물가로 인해 경제 상황이 좋지 않습니다. 설상가상으로 한전의 재정난으로 지난 7월부터 전기요금이 인상됐습니다. 기후 이상 현상으로 폭염과 열대야로 에어컨 사용이

didwnaksla.tistory.com

 

 

통신사는 절대 알려주지 않는 통신요금 미환급금 조회 및 환급방법

통신요금 미환급액 조회 서비스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통신사를 옮기거나, 서비스를 해지 시 이중으로 부과되는 요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을 의미하는데요. 이 비용은 통신사에서 자동으로

didwnaksla.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