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귤청 만들기 방법 레시피 따라하기

by ®★®★ 2021. 1. 16.
반응형

겨울이 되면 항상 먹는 대표적인 과일은 귤입니다.

그래서 귤을 이용한 귤청 만들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니 그대로 따라하면 됩니다.

귤청 만들기 레시피 시작하겠습니다.

 

자른-귤

 

귤을 까먹는 것도 좋지만, 레몬청이나 유자청 같이 귤청을 만들어 차로 마시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서 이번에는 귤청 만들기를 시도해보았어요

지난번에 생강청 만들기 이후로 오랜만에 쓰는 레시피네요 그럼 귤청 만들기 시작할게요!

 

귤청 만들기 레시피


귤-껍질제거
귤 껍질 제거

 

귤청 만들기 방법을 시작하기 전, 귤은 미리미리 껍질을 까주세요.

귤청에 넣을 귤 들의 껍질을 충분히 까주었다면, 한 곳에 잘 담아주세요

 

유리병
귤청 담을 유리병

 

다음은 귤청 만들기에 사용될 유리병이에요. 과일청이나, 이외의 청을 담글 때 유리병은 필수예요

미리 유리병을 소독하여 준비해주세요

 

귤과-설탕
설탕과 귤

 

귤청을 만들 때 꿀, 설탕, 올리고당 중 집에 있는 것 혹은 선호하는 것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꿀이 다 떨어져서 설탕으로 대신했어요~

 

 

귤청을 담글 때 흰 설탕으로 넣어주면 색이 더 깨끗해요

흑설탕으로 해도 상관은 없는데, 만약 선물용으로도 만드실 계획이라면 비교적 보기 좋은 백설탕으로 사용하시길 바라요~

 

귤

 

귤에 다닥다닥 붙어있는 하얀 껍질을 떼고 만들어볼까 생각도 했는데, 작업량이 많아지므로 그냥 만들기로 했어요

하얀 껍질은 식이섬유소로 떼지 않고 먹는 게 더 좋다고 해요. 변비해소에도 도움이 되고, 또 귤에 붙어있는 하얀 껍질은 비타민이랑 비슷한 효과가 있는데,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억제해준다고 하니 떼지 말고 함께 드시는 게 더 몸에 좋답니다.

 

귤-슬라이스
슬라이스 귤

 

귤청 만들기 방법 중 가장 난이도 있는 단계인데요

귤을 얇게 슬라이스로 썰어주셔야 해요

고급 찻집에 가면 자몽을 슬라이스로 썰어주는 것처럼 귤도 슬라이스로 썰어주면 미적으로도 예쁘고, 먹기에도 좋기 때문이에요

슬라이스로 예쁘게 썰어 준 귤은 따로 보관해주고, 자투리 귤이나, 예쁘게 잘리지 않은 귤들은 믹서기로 갈아버릴 거예요

 

믹서기와-귤
귤과 믹서기

 

귤을 갈아서 함께 넣어주면 좀 더 진한 귤의 맛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인데요.

건더기가 남지 않도록 잘 갈아주세요. 가급적이면 귤에 붙어있는 하얀 껍질 부분이 입에 씹히지 않도록 아주 잘게 갈아주는 것이 중요해요

 

믹서기와-유리병
귤과 믹서기

 

위에 귤청 만들기 방법에서 설탕이나, 꿀, 올리고당 중 저는 설탕을 선택했는데,

취향에 따라 귤과 설탕의 비율은 1 : 1 혹은 1 : 0.8 비율로 섞어주시면 됩니다.

만약 귤과 설탕 비율이 1 : 1 이면 뜨거운 차로 마셨을 때 좀 달기 때문에 단 걸 좋아하지 않으신 분들은 설탕을 0.8 정도 넣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만약에 오랫동안 보관하실 예정이라면 1 : 1 비율로 해주는 게 좋아요

저는 너무 달면 차를 마시는 느낌이 들지 않아서 1 : 0.8 비율로 하였고, 귤청이 변조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후딱 마실 생각으로 설탕을 적당히 넣었어요

 

귤에 들어가는 설탕 비율은 개인 취향에 맞게 넣어주시면 됩니다!

 

갈아넣은-귤

 

귤을 슬라이스만 해서 유리병에 담으실 거라면 귤 넣고, 설탕 넣고, 귤 넣고, 설탕 넣고 이런 식으로 층층마다 쌓으면 되지만, 저는 절반은 갈아서 같이 넣을 생각으로 한 번에 섞었어요

저처럼 하실 분들은 애써 힘들게 자른 귤이 망가지지 않도록 살살 섞어주세요

 

숙성되는-귤

 

미리 준비해둔 소독한 유리병에 예쁘게 잘 넣어주시면 됩니다.

귤 양이 많아서 유리병에 다 차고 많이 남을 줄 알았는데, 딱 맞췄네요 ㅎㅎ

 

설탕-넣은-귤청

 

유리병 속에 슬라이스 한 귤을 잘 넣어준 뒤, 아까 갈아줬던 귤들을 위에 살살 부어준 후 그 위에 설탕을 넣어 덮어주세요

만약 이 과정이 귀찮으신 분들은 처음부터 다 섞어서 담아도 상관없어요 ㅎㅎㅎ

 

귤청-만들기-완성

 

하루에서 이틀 정도 상온에 보관 후 냉장 보관해주시면 됩니다.

하루만 지나면 설탕이 거의 녹는데, 설탕이 어느 정도 많이 녹았다면 냉장고에 넣어서 보관하시면 돼요

이렇게 해서 귤청 만들기 방법 완료입니다!

 

귤청-만들기-완성

 

귤청 같은 과일청이나, 잼은 한번 만들어놓으면 오랜 기간 동안 두고두고 먹을 수 있어 편리해요

과일청은 꼭 차로 마시는 것 말고도 탄산수를 부어 에이드 형태로 마실 수도 있기 때문에, 간편하게 셀프 음료로 뚝딱 만들어서 마실 수 있어요

 

완성된-귤청

 

또 한때 유행했던 과일소주처럼 드실 수도 있는데요

애주가 이신 분들은 달달하게 소주를 드실 거면 귤청을 섞어서 귤 주로 드셔도 돼요

 

귤청-활용-방법

 

귤청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