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직장으로 이직을 하게 될 경우 기존 이력을 살펴보기 위해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제출하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물론 경력증명서로 대체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는 공공기관에서 발행하는 공식적인 증명서로 경력에 대한 위조를 방지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문서는 기관에 방문하지 않아도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있다면 충분히 스스로 발급할 수 있는 서류이므로, 발급에 어려움이 전혀 없습니다. 그럼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1.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한 준비물
- PC
- 프린터(인쇄 필요시)
- 공인인증서 혹은 금융인증서
우선 해당 서류를 발급받기 위해선 PC와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본인의 개인정보가 담겨있는 서류이므로 본인인증은 필수입니다.
증명서는 FAX 발송 혹은 이메일, 문서 파일로 저장이 가능합니다만, 문서 출력이 필요한 경우엔 출력할 프린터가 필요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가입증명서 발급 및 출력하는 방법
우선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선 국민연금공단 웹사이트로 접속해야 합니다.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국민연금공단을 검색하시거나, 아래 바로가기 링크를 첨부하였습니다.
국민연금공단 웹사이트로 접속하면 상단 메뉴에 전자민원 탭이 있습니다.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으면 하위 메뉴가 나타나는데, 개인 민원 탭을 클릭하면 다음 화면으로 이동해 주세요
그럼 인증서 로그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인증방법은 인증서 로그인, 네이버 인증 로그인, 카카오페이 로그인 세 가지입니다.
인증서 로그인은 본인 주민번호를 입력 후 아래 공동 인증서(공인인증서) 혹은 금융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을 해야 하는데, 소지하고 있는 인증서를 선택하여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완료하였다면 개인서비스와 사업장 서비스 둘로 나뉩니다. 기업에서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면 개인서비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으면 증명서 등 발급 버튼이 나타나는데 클릭하여 다음 화면으로 이동해주세요
다음 화면으로 들어오셨다면 가입증명서(국/영문) 버튼을 클릭 후 개인정보 수집 및 사용에 대한 안내에 동의 체크를 해야 합니다.
동의 버튼은 스크롤 아래쪽으로 내리면 나타납니다.
모두 동의 선택을 해주신 뒤 확인 버튼을 눌러 다음 화면으로 이동해주세요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는 전체 혹은 특정 사업장을 선택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동안 본인이 근무하였던 기업 중 4대 보험이 가입된 회사라면 자동으로 국민연금공단에 입력이 됩니다.
가입증명서 전체 내역을 출력하실 분들은 전체 칸을 선택 후 프린터 발급을 누르면 되지만, 특정 사업장 내역을 원할 경우 해당 사업장 선택 후 프린터 발급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발급 용도는 용도에 맞게 선택해주시고 아래 확인 버튼을 누르면 인쇄 미리 보기 화면이 나타납니다.
위 화면은 해당 증명서 실제 화면입니다.
출력 미리 보기 화면을 통해 내가 출력할 국민연금 가입증명서에 대한 내역을 볼 수 있으며, 모든 확인이 끝났다면 상단에 프린터 버튼을 눌러 인쇄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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